대한민국 야구가 베이징 올림픽에서 드디어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오심으로 인해 아쉽게 동메달에 그쳤던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 한을 풀었고, 아마야구 최강 전력을 자랑하던 쿠바를 평가전을 포함하여 3번이나 이겼습니다. 또 역대 최강전력으로 불리며 이번 올림픽의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던 '호시노 재팬'을 격침시킨 통쾌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사실 평가전과 예선전에서 쿠바를 꺾은 까닭에 이전과 달리 자신감이 넘쳤던 것은 사실이지만 솔직히 개인적으로 쿠바와의 결승전은 '져도 본전인' 게임이었습니다. 이기려고 이를 악 물었으면 이길 수 없었을지도 모르지요. 그저 편하게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편안한 마음과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이지요. 그래서인지 저는 금메달의 감격만큼이나 일본의 노메달이 후련하고 통쾌하더군요. 야구에서는 금메달을 2개 딴 기분입니다.

한국의 금메달만큼이나 통쾌했던 일본의 노메달

야구 결승전이 열리던 그 순간, 저는 국내에서 응원이 진행되던 잠실야구장에 있었습니다. 서울을 연고로 잠실구장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두산베어스와 LG트윈스 응원단이 공동으로 응원을 진행하는 가운데 전광판을 보면서 하는 응원이었지만 열기는 베이징보다 더 뜨거웠던 것 같습니다.
기선제압을 할 수 있게 한 이승엽의 홈런, 9회1사까지 3안타로 쿠바타선을 봉쇄한 류현진의 호투, 이용규의 2루타, 그리고 퇴장 판정을 무릅쓰고 잘못된 심판 판정에 적극 항의하는 강민호의 투지, 위기 속에 경기를 확실하게 마무리 지은 정대현의 마무리까지... 결승전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준 선수들이 너무나 자랑스러웠습니다. 올림픽 야구 9경기를 모두 지켜보면서 누가 가장 뛰어난 활약을 했는가 가늠해보자니, 누구라고 집어말하기 어렵더군요. 모두가 MVP급의 놀라운 기량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을 응원하던 우리 국민들의 모습 역시 세계 정상급이었을까요?

모두가 MVP였던 한국 야구팀, 세계 정상에 서다. 그러나...

경기 시작 전 잠실 야구장 그라운드에는 아래와 같이 대형 태극기가 등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태극기의 등장을 지켜본 관중 모두는 승리를 염원했을 것입니다. 저 역시 그랬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전히 펼쳐진 태극기의 모습입니다. 저 태극기는 약 3시간 후 스스로 당할 수난을 알고 있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의 우승이 확정된 순간입니다. 모두가 기쁨과 감격에 환호성을 지르고 있을 무렵, 외야석에 있던 사람들이 하나, 둘 뛰어내려오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외야의 잔디를 맴돌던 사람들은 사람들이 늘어나자 약속이나 한 듯이 외야에 놓인 대형 태극기를 짓밟기 시작합니다. 태극기는 그들의 발자국으로 만신창이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이 늘어나자, 태극기를 짓밟던 사람들은 태극기를 들고 흔들기 시작합니다. 그라운드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납니다. 장내 아나운서는 관중들의 자제를 호소하는 안내방송을 수차례 방송합니다. 그러나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관중들의 그라운드 난입은 그칠줄 모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들은 태극기를 들고 펜스쪽을 향해 갔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TV뉴스에서는 언뜻 멋있게 비춰지기도 했지만, 이제 그라운드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입니다. 주최측은 아마도 시상식 장면까지 함께 보기로 계획했던 것 같은데, 이들의 난동으로 인해 황급히 전광판을 소등하고 행사를 마무리 합니다.

해야할 것과 해서는 안될 것을 모르는 우리

아무리 감정이 격해진다 하더라도, 반드시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될 것은 가려야 합니다. 국기(國旗)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어느 CF 속 대사처럼 '그냥 생각난 대로 그려 본 그림'에 불과합니까? 베이징에서 선수들이 무엇을 위해 그렇게 힘든 싸움을 했는지 생각만 했었던들, 어떻게 국가와 민족의 상징인 태극기를 자신들의 기쁨과 감격을 이유로 더럽힐 수 있을까요?
금메달의 기쁨도 잠시, 이를 지켜보는 저의 마음은 암담하기 이를데 없었습니다. 물론 이 모습은 현장의 모습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모두가 이렇다고 볼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모습 또한 우리가 지닌 현재의 모습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모습이 올림픽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뛴 모든 선수들의 진심에 대한 조롱이라 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요?

감격스럽다고 망나니처럼 흐트러지지말고, 끝까지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우리였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민족이 원래 이런 민족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바램이 헛되지 않으리라는 희망을 갖게 합니다. 운동선수들이 스포츠 실력으로 선전했으니, 우리는 성숙한 국민의식으로 세계에 맞섭시다. 그게 진정 힘겹게 싸운 그들과 하나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AND